2013학년도 대학입시전형 --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종합적인 안내와 준비 방법 ::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지급대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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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능모의고사를 치룬지 2주가 지났습니다. 우선 2013학년도 대학입시전형을 살펴보면 아래의 표와 같습니다. 수시모집과 정시모집에 따라 정리한 표이니 착오없이 살펴보시고 준비해 두시는 것이 좋을꺼 같습니다.

 

그럼 내가 원하는 대학을 들어가는 방법 중에서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얘기를 많이 들어 보셨으리라 생각됩니다. 그럼 이제 입학사정관제가 무엇인지, 어떻게 준비를 했어야 하는 지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입학사정관제의 개념

  • 대학의 건학이념 및 인재상에 부합하는 학생을 선발하기 위한 제도를 말합니다.
  • 기본적인 학업 수행 능력을 갖춘 학생을 대상으로 학생의 교육환경, 학습과정, 소질·적성, 인성, 창의성 및 성장잠재력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학생을 선발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입학사정관제의 준비 방법

  • 학생부·수능·대학별고사 등 성적 위주의 학생 선발 방식을 지양하고, 학생의 학업적 특성과 비학업적 특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공교육을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 진로에 대한 진지한 고민을 통해서 진로를 결정한 후에 일관되게 준비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대비 방법임. 혹시라도 진로에 대한 변화가 있었다면, 그 이유와 그에 따른 노력의 과정 등이 기록되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 다양한 방면의 활동보다는 자신의 진로에 맞는 일관된 준비가 필요합니다.(진로지도상황, 독서활동, 체험활동, 봉사활동 등).
  • 가장 기본적인 것은 학교생활에 충실하게 참여했는지를 파악할 수 있는 학생부입니다.
  • 전공에 대한 학업수행능력을 판단하는 기본적인 자료는 학생부 교과 영역이므로 학업에 끝까지 충실해야 합니다.
  • 또한 모든 활동 내용을 기록에 남겨 놓는 것도 필요함. 평가할 때는 기록에 남아있는 것을 바탕으로 평가하게 되므로, 본인이 경험하거나 활동한 내용들을 모두 기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창의적 체험활동 종합지원시스템을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서류에는 그 활동의 동기, 과정, 평가의 모든 내용이 기록되어야 합니다. 본인의 진로와 관련된 어떤 활동을 했다면, 왜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서술이 필요하며, 그 활동을 하는 과정에 대한 기록도 필요합니다. 본래의 계획과는 다르게 진행되었다면 그것에 어떻게 대처했는지, 그 활동을 하고 난 후의 반성과 평가에 대한 것도 기록하면 좋습니다.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오해와 편견

가) 성적이 부족한 학생이 쉽게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제도이다?

  • - 성적을 안 보는 것이 아니라 성적과 더불어 그 이외의 잠재력도 보는 제도입니다. 입학사정관제의 취지에 맞게 학생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했지만 전공적합도도 주요 고려 대상이니 무조건 성적이 안들어 간다는 편견은 버리시는 것이 좋습니다.

나) 수상실적이나 독서활동, 봉사활동, 추가서류의 양이 많으면 유리하다?

  • - 양보다 모집단위 특성과 관련 있는 질 중심의 실적이 중요합니다. 입학사정관제 확대에 따라 일부 학교에서 각종 대회를 만들어 수상실적을 부풀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실적보다 내용과 진정성을 고려합니다.
  • - 추가서류의 경우 너무 많은 서류를 제출해 지원자의 장점 및 차별성을 파악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는 다르게 자신만의 경쟁력이 있는 부분을 따로 구성해 자기소개서와 학생기록부에 드러난 성과와 연결되는 증빙서류로서 가능하도록 제출하는 것이 좋습니다.
  • - 하지만 교과와 관련된 교외수상실적이나 인증 성적은 반영되지 않는다는 점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다) 모든 학생이 입학사정관제도에 대비해야 한다?

  • - 입학사정관제가 자신에게 맞는 전형이라면 선택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자신과 맞지 않는 전형방법이라면 수시전형이나 정시쪽으로 과감히 다른 전형을 선택하여 준비해야 합니다.

라) 입학사정관이 주관적으로 평가하기 때문에 공정성, 신뢰도, 객관도가 낮다?

  • - 다수·다단계로 평가하고 평가 타당성 검사 및 이의신청 절차를 통해 공정성, 신뢰도, 객관도를 높이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마) 현 고교는 입시학원화 되어 비교과 활동이 없거나 형식적이다?

  • - 한 학교가 비교과 활동이 활성화 되어있지 않다고 그 학교 학생 모두가 비교과 활동 경험이 없다고 생각하면 위험한 생각입니다. 비교과영역의 교육과정 운영 방식도 중요하지만 그 학생이 그 상황에서 어떤 노력을 해서 어떤 경험을 했는가가 중요하고, 무엇보다 앞으로 각 학교마다 비교과 교육과정을 충실히 운영하고 학생 활동을 지원, 장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바) 입학사정관 전형의 주요 평가영역과 평가지표는 무엇인가요?

  • - 입학사정관 전형의 주요 평가영역은 크게 ①교과 관련 활동 ②비교과 활동 ③인성 및 적성 ④학습 환경 등 4개 영역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 - 입학사정관 전형에서 가장 중요한 평가지표는 학생부입니다. 여기에 추가 자료로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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