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나이를 맞혀보겠습니다 -- 실생활 수학 :: 소상공인 손실보상금 신청 지급대상
반응형
728x170

 

오늘은 실생활에 이용되는 수학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제목에서와 같이 상대방의 나이를 알아맞출 수 있는 방법인데요!

 

 

이제부터 나이 맞히기 문제를 알아봅시다.

 

                                      ▶ 여러분이 태어난 달을 2배 하여 5를 더해 주세요.

                                     

                                      ▷네, 계산했어요.(10월에 태어나서 20살이면 )

 

 

 

                                      ▶나온 수를 50배 한 다음 다시 여러분의 나이를 더해 주세요.

 

                                      ▷더했습니다.()

 

 

 

                                      ▶그 수에서 250을 뺀 다음 답을 말해 주세요.

 

                                      ▷그건 1020입니다. ()

.

.

.

"당신은 10월에 태어 났으며 나이는 20살입니다."

 

 

 

잘 보셨나요?^^ 이웃분님들은 몇살이시며 몇월달에 태어나셨을까요?^^;; 사실 이런 놀이는 예전부터 유행하던.. 제가 20대 시절에 돌고돌던~ 작업걸때(?) 남자분들이 여성의 나이와 생일을 알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그마한 놀이에도 수학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사실 원리는 간단합니다. 모르는 수를 미지수 a,b로 놔둔다는 것밖에 없다는 것이죠^^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쉽게 설명한다고 설명했는데, 이해가 가시나요?^^;; 나이 맞히는 게임 말고도 수 맞히는 놀이도 있습니다. 답을 가르쳐 주지도 않았는데, 답을 알다니... 정말 신기하지 않나요? 문제에 따라 조건이 부족해도 답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충분히 있습니다. 그래서 미지수로 놔두라고 중학교 다니는 내내... 선생님께 배웠드랬죠!! 이걸 부정방정식이라고 하는데, 풀이방법이 대입법, ()()=정수, 근과 계수의 관계, 판별식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렇게 얘기하면 너무 어려운 얘기가 되고, 또한 이러한 방법으로 풀었다 하더라도 머리속에 잘 남지도 않습니다.

 

 

그래서 수학을 공부하는 아이들에게는 어느정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수학퀴즈같은 것들로 접근하는 것이 수학을 포기하지 않는 한 방법입니다. 다음은 수 맞히는 문제입니다. 

 

▶여러분이 좋아하는 수 한 가지를 생각해 두세요. 생각한 수를 15배 한 다음 81을 더해서 나온 수를 3으로 나누세요.

▷네, 계산했습니다.

 

▶처음에 머릿속에 생각한 수를 5배 하여 지금 계산해서 나온 수에서 빼 주세요. 계산했나요? 그럼 그 답을 제가 말해 볼께요.

.

.

.

"답은... 27입니다."

 

  

 

위 문제는 언제나 늘...답이 27입니다...!! 그 이유는....  여러 분들이 미지수 a로 놔두고 아이들과 한 번 풀이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 또한 처음 미지수를 배울 때, 아버지와 함께 이런 식으로 수학을 공부하였다는 점~! 분명 아이들이 수학을 좋아하게 된다면.. 그 아버지의 영향력이 지대할 것입니다.^-----^

 

 

 

반응형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