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웃긴 이야기지만 얼마전에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잊어버려서 혼쭐이 난적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제 공인인증서를 따로 쓸 일이 없기 때문에 USB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한참 잊고 있었는데요. 소득세를 낼 일이 있었는데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습니다. 그런데 1년이 지난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는 도대체가 떠오르지가 않고 그래서 3번을 틀리고 나서야 정신이 번쩍 들며 비밀번호를 찾을 방법을 강구해봤습니다. 왜냐하면 5번을 틀리게 되면 은행에 따로 가서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때문이죠.
인터넷에 검색해 본 결과 한국정보인증이라는 사이트에서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맘껏 입력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얼릉 찾아보기로 했습니다.^^
1. 아래의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 인증서관리로 들어가 주세요.
2. 그럼 자동으로 보안 프로그램이 깔리게 됩니다.
저는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사실 맨 뒷자리만 바꾸는 스타일인데 아무리 입력을 해봐도 안되서 은행갈 일을 만들지 않게 하기 위해서..ㅋ 이 방법을 선택했습니다.
그럼 이렇게 인증서 관리에 주요기능에 대해서 인증서복사, 인증서암호 확인, 인증서보기, 인증서 신원 변환, 인증서 폐지 등의 여러가지 기능들이 숨어 있습니다. 이중에서 저는 인증서 암호 확인을 클릭해 주었습니다.
3. 여기서 비밀번호를 찾으시면 됩니다.
본인이 가지고 있는 인증서가 저장된 위치를 선택해 주시고 그 다음 아래에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원래 공인기관 홈페이지에서는 5번까지 틀리면 일이 복잡해지지만 여기 한국정보인증 홈페이지에서는 공인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원없이 누를수가 있습니다.ㅎㅎ 저도 여기서 7번만에 찾은 거 같네요! 안그랬으면 은행에 갈뻔...!
인증서 비밀번호를 확인에 성공했으면 본인이 공인인증서를 인증해야 하는 곳에 쓰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힘들게 찾은 공인인증서의 대반전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저의 공인인증서 만료일이 지나서 쓸 수가 없었다는 것이었죠...하..ㅋㅋㅋㅋ 그래서 그냥 다른 방법을 찾아서 소득세를 냈습니다. 이렇게 힘들게 일을 끝내고 나면 다른 일을 할 수가 없어요.. 힘이 쭉 다 빠져서!
공인인증서는 우리를 대변하는 아주 중요한 증인 수단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공인인증서가 거의 없어지고 간편인증도 생겨나서 저 또한 PASS를 이용한 간편인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공인인증서를 이렇게 쓰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정보가 될꺼라 생각됩니다.^^